늘 도전하는 삶/한국어 강사 도전

새로운 수익 파이프라인 - 한국어 과외 (To become a Korean tutor)

레이2023 2021. 1. 27. 20:26
반응형

 

직장인 부수입을 만들어보고자 도전해본 또 다른 수익 파이프라인은 바로 '한국어 튜터'가 되는 것이다.

생활영어, 입시영어, 비즈니스 영어, 아이엘츠 등 한국인이라면 누구나 공감할 만한 일평생 영어 나그네인생으로서..

원어민에게 영어를 배우는 앱들은 너무나 익숙한데, 거꾸로 내가 원어민이 되어 가르칠 수 있다는 것은 사실 많이 생각해보지 않았었다.

 

그리고 우연히 유투브를 통해 실제로 언어 교육앱 한국어 튜터로써 활동하는 사람들이 많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내가 실제로 이용했던 영어 교육앱도 포함해서!

또 한가지.

나는 전문 한국어교원자격증이 없다. 즉, 한국어를 할 줄 아는 한국인이라면 누구나 도전해볼 수 있다는 것! 이름하여 커뮤니티 튜터.

 

 

 

그럼 지원 자격 및 후기들을 살펴보며 현재까지 지원해본 3가지 앱 소개.

 

 

 

 

1. 아이토키

 

영어 스피킹 공부에 조금이라도 기웃거렸다면 알만한 유명한 앱이다. 영상통화를 통해 본인이 원하는 자료로, 시중 원어민 스피킹 상품들보다 저렴하게 수업을 받을 수 있다. 

어떻게? 내가 지원한 것처럼 전문 자격증이 없어도 튜터로써 활동할 수 있기 때문에.

단, 아이토키는 말그대로 이미 잘 알려진 앱이기 때문에 늘 한국어 튜터를 뽑지는 않는다. 아이토키 홈페이지 내에 '강사 되기' 를 참고하여 한국어 커뮤니티 튜터를 뽑을 때 지원을 해야 한다.

 

teach.italki.com/application

 

italki: Learn a language online

 

teach.italki.com

아이토키 한국인 튜터 지원하기

 

지금 이렇게 글을 작성하는 중에는 Open인데, 내일은 어떻게 될지 모르겠다.

절차는 온라인으로만 진행되기 때문에 간단한데, 문제는 '자기소개 영상'이다. (이 글에서 설명할 3가지 앱 모두 자기소개 영상을 필수로 촬영해야 한다.)

이것만 빠르게 준비가 된다면, 나머지는 자기소개글(영어로), 개인정보 등이다. 참고로 나는 영상에 음악을 넣었다가 소리가 잘 안들린다는 이유로 한 번 반려당해서 다시 지원했다....... 또르르....

 

 

 

 

 

2. 프레플리

한국어 튜터를 알아보다가 처음 알게된 앱인데, 지원 후 승인 대기 상태이다. 아이토키와 절차 상에는 큰 차이가 없지만, 아이토키만큼은 아직 유명하지 않아서 지원 가능 시기가 따로 정해져 있지는 않다.

www.preply.com

 

Learn languages with expert online tutors. Book your lesson today!

Looking for a tutor? Preply is the best platform for private online lessons with a flexible payment system and affordable prices. Book your first lesson.

preply.com

preply.com/ko/teach

 

Preply에서 가르치기

수입은 회원님이 설정하신 레슨 비용, 레슨 횟수, 시범 레슨 이후 Preply에서 회원님과 레슨을 이어가는 학생의 수에 의해 결정됩니다. 레슨 가능 시간대가 폭넓고, 프로필이 학생들에게 매력적으

preply.com

프레플리 한국인 튜터 지원하기

 

심지어 한국어가 메인 페이지에 없고, 더보기로 펼쳐보아야만 보인다... 

 

14명 밖에 없는데... 나 되려나 몰라.... 따흡......ㅠㅠ 지원 후 5일 정도 소요된다고 해서 기다리고 있다.

 

 

 

 

 

3. 직톡

이것도 처음 알게된 앱이다. 앞서 언급한 두 사이트와 다른 건 직톡은 어플 기반이고, 주 이용자가 아시아인으로 보인다.

프로필을 올리자마자 많은 친구들이 대화를 걸어와서 내심 좋았다. 헤헤

그리고 이 글을 쓰려 어플에 잠시 들어갔는데 선생님 승인이 났다 드디어!!!!! 처음으로!

직톡 한국어 튜터 지원하기

 

 

 

아직 뭐 수업 준비도, 수업도 해본 것도 아니고 부수입을 위해 시작했지만 누군가를 가르친다는 생각에, 그것도 나의 모국어를 가르친다는 생각이 참 설렌다. (갑작 국뽕에 차오르는 나... 한류 최고얏...)

 

그리고 본문에 수익 관련된 부분은 적지 않았는데, 이게 튜터마다 설정하는 금액이 다 다르다보니

1. 내가 얼만큼 자격을 갖췄고

2. 얼만큼 경력이 있고

에 따라서 수익으로 가져가는 부분도 분명 달라질 것으로 보인다.

(단, 직톡은 자격증 없는 일반인 선생님은 시급 3달러 고정이라고 한다^^!!!! 휴.....)

 

 

 

물론 나는 쌩초보이기 때문에 승인이 되면 귀여운 금액으로 시작할 예정이다. 처음이니까 욕심을 잠시 내려놓고...

 

 

 

그럼 정리하자면,

 

< 한국어 튜터 지원하기 준비사항 >

  • 수업 가능한 시간 확보 (가능 시간을 모두 기재해야 함)
  • 영어 자기소개서 (티칭 경험, 티칭 스타일 등 포함)
  • 자기소개 영상 (기존 튜터들의 영상을 참고하며 만드는 게 좋음)

 

 

 

 

 

모두 승인나면, 수업 후기 글도 올려야지! 후기 글 올리는 그 날까지 파이팅!

 

 

 

 

+추가) 프레플리 첫 수업 후기!

rae2020.tistory.com/11?category=943979

 

5. 프레플리 한국어 첫 수업 후기 (Preply Korean tutor)

rae2020.tistory.com/8?category=943979 3. 새로운 수익 파이프라인 - 한국어 과외 (To become a Korean tutor) 직장인 부수입을 만들어보고자 도전해본 또 다른 수익 파이프라인은 바로 '한국어 튜터'가 되는 것..

rae2020.tistory.com

 

 

반응형